개념, 개념과 단어

개념을 분명히 하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
개념이란 사물의 특유한 속성을 반영하는 사고의 형식이다. 논쟁을 하려면 개념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
개념은 반드시 단어를 통해서만 표현될 수 있다. 개념은 사고의 기본형식이고 단어는 언어의 기본단위이므로 개념과 단어는 완전히 대응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차이가 있다.
1. 모든 개념은 반드시 단어를 통하여 표현되지만 모든 단어가 다 개념을 표현하는 것은 아니다.
2. 동일한 개념이 다른 단어에 의하여 표현될 수 있다.
3. 동일한 단어지만 다른 개념을 표현할 수 있다.
개념과 단어의 관계와 차이를 분명하게 파악하는 것은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합한 단어로 개념을 명확히 표현하는 데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개념의 내포와 외연

개념을 명확히 한다는 것은 개념의 내포와 외연을 명확히 한다는 말이다.
개념의 내포란 개념이 반영하고 있는 사물의 특유한 속성을 말하며, 개념의 외연이란 개념이 반영하고 있는 사물의 총체를 말한다.
예) '동물'이라는 개념의 내포는 '유기체로서 생명을 가지고 스스로 장소 이동을 하는 생명체의 총체', 외연은 인간, 소, 돼지, 말, 뱀, 개구리 등등의 생명체들이다.
개념의 내포를 명확히 하려면 개념에 반영되는 대상의 특유한 속성을 반영하는 정의를 내려야 한다. 그러므로 어떤 대상을 정의한다는 것은 곧 그 대상을 반영하고 있는 개념의 내포를 밝히는 논리적 방법이다.
정의는 반드시 대상의 특유한 속성을 반영해야 한다.

정의를 내리는 방법으로는 주로 가장 가까운 유개념(최근류개념)과 종차를 밝히는 방법을 쓴다.
정의되는 개념 = 종차 + 최근류개념

정의가 정당하게 구성되려면 다음과 같은 규칙이 준수되어야 한다.

1. 정의하는 개념의 외연은 정의되는 개념의 외연과 완전히 동일해야 한다. ('너무 넓은 정의'나 '너무 좁은 정의'의 논리적 오류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
2. 정의하는 개념에 직접 혹은 간접으로 정의되는 개념이 포함되어서는 안된다.
3. 정의하는 개념은 일반적으로 부정개념을 포괄시키지 말아야 한다.
4. 정의되는 개념가운데 모호한 어구를 포함시키거나 비유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개념을 명확히 하려면 그 개념의 내포를 명확히 밝혀야 할 뿐 아니라, 그 개념의 외연, 즉 그 개념에 포함되는 대상이 어떠한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개념은 그 외연이 아주 넓어 하나하나 열거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경우에 구분의 방법을 사용하여 하나의 유개념을 몇개의 종개념으로 나눈다.

정의와 구분의 밥법으로 개념의 내포와 외연을 명확히 함으로써 개념을 명확히 한다.

집합개념과 개체개념

집합개념 : 많은 개별적 대상들의 집합체를 하나의 대상으로서 반영하고 있는 개념. (인류, 산맥 등)
개체개념 : 집합체를 반영하지 않는 개별적 개념 (인간, 산, 책 등)

집합개념과 개체개념의 구별 : 집합개념은 집합체의 속성을 반영하는데, 이런 속성은 집합체에 포함된 각각의 개체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개념간의 관계

개념간의 관계는 외연이 서로 합치하는가 합치하지 않는가에 따라 동일관계, 대소관계, 교차관계, 모순관계, 반대관계로 구분된다.

동일관계 : 내포는 서로 차이가 있지만 외연은 완전히 합치되는 두 개념간의 관계. 만약 모든 A는 B이며 동시에 모든 B는 A라고 한다면, A와 B의 관계는 동일관계다. (서울 = 한국의 수도)

대소관계 : 한 개념의 외연이 다른 개념의 외연 속에 완전히 포함되며, 또 그것이 다른 개념의 외연의 일부분으로 되어 있는 두 개념간의 관계를 대소관계라고 한다. (학생, 중학생)

교차관계 : 두 개념의 외연의 일부분이 서로 합치되는 두 개념간의 관계. (학생, 여자)

모순관계 : 하나의 가까운 유개념에 속하는 두 종개념의 외연이 완전히 다르며, 그들의 외연을 합한 것이 그 유개념의 외연과 같을 때, 이 두 종개념간의 관계를 모순관계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모순관계에 있는 두 개념 가운데 하나는 긍정개념이고 다른 하나는 그것을 부정하는 부정개념이다. (남자, 여자 -> 남자, 남자가 아니다 )

반대관계 : 하나의 유개념에 종속되는 두 종개념의 외연이 완전히 다르며, 그 외연을 합한 것이 그 유개념의 외연보다 좁은 두 종개념간의 관계를 반대관계라고 한다. (흰색, 검정색)
분류 : 공부 2008. 12. 16. 1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