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 988년 키예프의 블라디미르 대공이 그리스도교 신앙을 받아들이고 세례를 받았다. 이때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러시아는 문화적으로 완전히 비잔티움 제국에 속했고 로마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았다.
(동방교회 = 그리스정교 = 러시아정교) (p.176)

타타르족(Tatar) : 원래 볼가강 유역과 우랄 산맥 일대에 사는 민족을 가리키지만, 슬라브족을 제외한 몽골계, 투르크계 민족을 총칭하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p.176)

큐폴라(cupola) : 작은 돔 지붕 또는 돔의 내부를 가리키는 건축 용어
종 모양의 큐폴라가 많은 아시아 불교 사원의 영향을 받아 러시아인들은 양파 모양의 기묘한 첨탑을 개발. (p.178)

1453년 : 콘스탄티노플이 투르크에게 정복되자 러시아는 완전히 고립되었다.

표트르 대제(Pyotr Veliky) : 러시아를 근대화시킨 18세기 초의 차르

로마네스크 : 고대 로마예술에서 발전한 종교적 색채가 짙은 예술을 가리킨다. 더 일반적인 의미로는 476년 로마가 멸망한 때부터 13세기 초 고딕 양식이 로마네스크 양식을 대체하기 시작할 때까지 유럽에 널리 퍼졌던 모든 문화체계를 의미한다.

산상수훈 : 예수가 산 위에서 제자들에게 내린 가르침. 마태복음 5~7장에 기록되어 있는데, 주기도문을 비롯해 예수의 핵심적 사상이 포함된다.

트루바두르(troubadour) : 중세 프로방스에서 활동하던 음유시인
미네징거 : 프랑스의 트루바두르에 해당

레베크(rebec) : 중세에서 르네상스 초기까지 사용된 3현 악기 (바이올린의 원조)

보드빌(vaudeville) : 노래, 춤, 만담, 마술, 곡예등이 어우러진 중세의 버라이어티 쇼

교황 인노켄티우스 3세는 십자군에 광적으로 빠진. 1207년 알비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성전을 벌이자고 설교.

오스트리아 : '동방 경계선'이라는 뜻. 슬라브족과 이슬람 세력을 중부 유럽에서 몰아내기 위해 세워진 나라.

한자동맹 : 북독일 도시들의 이익단체로 출발했으나 자제 군대까지 거느리면서 13~15세기 유럽의 국제정치와 경제에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분류 : 공부 2009. 3. 16. 20:38